역세권 프리미엄

역세권 프리미엄은 부동산에 관심 없는 자도 모두 잘 알고 있습니다. 상가도 주택도 역세권 프리미엄은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동산 상승 요인 중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제가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부동산 상승 요인은 역세권, 학군, 상권, 쾌적한 녹지 비율 입니다. 오늘은 그 중 역세권에 대해 말해 보려고 합니다. 


부동산은 도로를 따라 발전해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그만큼 부동산에 있어 교통은 중요 합니다. 특히 역세권은 그 거리에 따라서 주택의 가격 차이가 많이 날 정도로 중요 합니다. 


세종시의 경우 전철이 없고 BRT만 있는 상황에서 이 BRT라인이 부동산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지 세종 시민들은 느끼실 겁니다. 세종시에서는 BRT라인이 곧 역세권입니다. BRT와의 거리 차이가 곧 주택 가격 차이라는 것을 알 정도로 차이가 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1기 신도시중 가장 외면을 받았던 일산신도시는 오랜 세월 동안 다져놓은 기반시설과 편의시설이 현재 거의 완벽하다 싶은데도 불구하고 다른 신도시에 비해 가격 상승의 요인이 덜 했던 것은 서울로의 교통이 썩 좋다고 볼 순 없었기 때문 입니다.  초기에 3호선 라인이 편리했지만 시간이 문제 였습니다. 


주엽역에서 종로3가까지 약 50분 소요, 양재역까지 1시간 20분정도 소요이니 시간이 적게 걸린다고 볼 순 없었지요. 강변북로와 올림픽대로는 예나 지금이나 일산과 서울까지 출퇴근 시간에는 엄청난 러시아워로 제 기능을 한다고 보기에는 어려웠습니다. 


그럼에도 백석역, 마두역, 주엽역, 대화역의 역세권 아파트들의 가격은 외진 곳보다 큰폭의 가격차이를 보여줬었고 이건 앞으로도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일산이 재조명 받는 이유는 최근 제2강변북로로 인해 약간의 교통 해소가 있고 3호선뿐이던 역세권이 아니라, 경의선이 제기능을 하기 시작해 역세권에서 외면 받았던 지역들도 역세권을 누리게 되었으며 제일 중요한 GTX 착공이 가시화되고 있기 때문 입니다. 


경의선 라인 따라 다시금 도시기능이 활발해지는 일산을 보면 역세권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래에 GTX라인의 신규 입주 아파트들이 어느정도 가격상승을 보여줄지 매우 흥미롭습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GTX라인이 준공될 즈음 일산의 기존 아파트들은 30년을 바라보는 아파트가 될 것이기에 기존 20평대 아파트들의 가격이 3억의 벽을 깰수 있을지 매우 궁금합니다. 


현재 신도시중 가장 저평가 받는 곳중 하나가 김포신도시 일대 라고 생각 합니다. 그 이유는 알겠으나 당장 내년부터 풍무역, 김포시청역 등 개통을 시작하면 지금은 아주 매우 조용하지만 역개통 이후에는 빠르게 그 분위기가 확 달라지지 않을까 하는게 제 생각입니다. 


역세권 특히 수도권에서의 역세권은 매우 중요하게 살펴 보셔야 하고, 그 미래의 모습도 그려 보셔야 합니다.  


글의 첫부분에 언급했듯이 부동산 가격상승의 요인이 역세권만 있는것은 아니지만 절대 빼놓을수 없는게 역세권이다 보니 그 중요성을 새겨 드리고 싶었습니다. 


특히 주택은 더더욱 그렇지요. 하지만 상권은 예전보다는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요즘 역세권 상권이라고 무조건 잘 되는 것이 아니기에 기본적으로 상업지역의 계획도를 분석 하셔야 됩니다. 요즘 상권의 트렌디함이 정말 빠르게 변하고 있기에 예전처럼 역세권 상점이라고 무조건 잘되리라 생각하고 접근하는건 앞으로는 좀 위험하지 않을까 합니다. 


기회가 될때 학군, 상권등에 관한 요인들도 생각을 풀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