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9 부동산정책으로 인한 분양권등에 대한 생각

6.19 부동산 정책으로 인한 분양권등에 대한 제 생각을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 서울 전 지역 사실상 전매 금지로 강화 되었습니다. 당연한 것 일수 있지만, 기존 전매 가능한 분양권 매물의 가격 폭등을 불러올 가능성 있습니다. 요 근래 분양했던 고덕지구, 신길, 신정동등등 가격 상승폭이 매우 커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작년 11.3 규제 이 후 분양권 거래 가능 매물은 그 상승폭이 엄청났습니다. 


- 세종시가 작년 11월 3일 규제 이 후 가격이 얼마나 올랐는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세종시랑 수도권을 비교하면 안되고 접근 방법도 완전 달리 하셔야 하지만, 분양권 규제로 인한 조정 대상 지역의 분양권 가격은 훨씬 상승 했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조정 대상 지역 아닌 곳 중 잘 선별 하시어 접근하시면 좋은 지역들이 보입니다. 제 생각은 평택 고덕지구와, 김포시 기존 분양 매물들 분위기 오를 것이라 예상 됩니다. 또한 강원도쪽도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 개인적으로 청약 1순위 조건이 훨씬 강화 해야 된다고 생각하여, 그러길 바랬는데 청약 1순위 조건이 작년 11월 3일보다 더 강화되진 않았습니다. 1주택자는 1순위 조건이 되는데 5년안에 당첨 되었던 사람은 조정 지역 1순위 자격이 되지 않습니다. 재당첨 강화는 당연한 것이지만 재당첨자 중에 임대 아파트도 포함이 되어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조정 대상 지역은 1주택자에 대한 규제가 있었어야 합니다. 


- LTV, DTI 규제는 예상되었던 폭이지만, 잔금 대출에 있어서도 DTI 규제가 되니 앞으로 어떤 방식으로 대출이 이루어질지 주의 깊게 좀 더 지켜봐야 합니다. 조정 대상 지역에서의 LTV, DTI 규제는 당연하지만, 실수요자를 생각한다 하여 맞춤형 규제 완화를 한다고 하지만, 참으로 어려운 문제 입니다.  조정 대상 지역의 분양가가 이미 엄청나기 때문에 잔금 대출에 대한 DTI적용은 오히려 실수요자에게 문제가 될 가능성 충분합니다. 




마지막으로 분양권에 대한 이야기는 아니지만, 일반 서민들을 위한 전세난민이나 월세등에 대한 정책이 하나도 없다는 점, 그리고 그에 대한 대출에 대한 정책이 하나도 없다는 게 참으로 아쉽고 빠른 시일 안에 조속히 주거 안정을 위한 대안 정책이 발표되길 기대 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