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매매 임대차 거래시 잔금 지급 안전하게 하기


부동산 매매나 임대차 거래시 계약을 하고 나서 마지막 단계가 잔금 지급 인데요. 잔금은 계약금이나 중도금에 비해 액수도 크고 잔금 지급 후 등기 이전을 통해 소유권을 확보 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단계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부동산 거래 중 제일 많은 아파트 매매나 전세 거래의 경우 전에 살 던 집의 잔금을 받아 새로 이사할 곳으로의 잔금을 치루는 경우가 많아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준비를 잘 못하게 되어 잔금 날짜에 맞추어 잔금을 치루지 못할 경우 여러가지 법적인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조심 해야 합니다.



22222222222222222222222222



잔금 지급 안전하게 하기


잔금 지급의 가장 안전한 방법은 소유주 계좌로 인터넷뱅킹이나 계좌이체를 통해 직접 송금을 하여 송금 기록을 남기는 것 입니다. 이 방법이 가장 확실한 방법이라고 생각 됩니다. 


그리고 현급이나 수표 직접 지급 방법이 있는데 이 방법 보다는 계좌이체가 기록을 남길 수 있기 때문에 더욱 확실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만약 현금이나 수표로 현장에서 매도인과 직접 거래를 하게 된다면 주말 보다는 평일에 하시는 게, 수표 송금 문제나 혹시 모를 필요한 공문서 발급시 문제가 되지 않도록 평일에 잔금 지급을 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계약이나 잔금시 항상 매도인의 신분을 철저히 확인하시고 매도인의 사정으로 인해 직접 참여를 못하고 위임을 하게 되면 인감증명과 인감도장이 날인된 위임장을 반드시 확인하셔야 합니다. 소유자의 인감 날인 찍힌 위임장이 없을 경우 변경된 계약서의 효력이 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주의 하셔야 합니다. 


너무 불안하면 직접 법무사를 고용하여 법무사와 동행하에 잔금을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비용이 발생 되지만 거래 액수가 너무 크고 불안하면 법무사를 고용하는 게 가장 안전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